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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초등학생의 읽기 유창성

by 잡학다식이요 2023.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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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읽기 유창성의 필요성

 

읽기 유창성이란, 자연스러운 글 읽기입니다. , 학생들이 인지적으로 읽기 위해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고, 빠르고 정확하게 말하듯 자연스럽게 감정을 실어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읽기 유창성에는 속도, 정확도, 운율의 3가지의 구성요소로 되어있습니다. 학생들이 글을 읽는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때가 된다고 글을 읽는다고 생각하여, 학생들에게 읽기 지도를 하지 않는다면, 글 읽기에 어려움이 느끼는 학생들이 생기게 됩니다. 경남대학교 한글 읽기 과학연구단의 연구를 보면 초등학교 1~3학년 600명의 학생들 중에 읽기 부진을 보이는 학생들의 비율이 1학년 20%, 2학년 21%, 3학년 18%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1학년 말에 읽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초등학교 4학년 말에도 읽기를 어려워하는 확률은 88% 정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저학년(1학년~3학년) 때의 읽기 지도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읽기 유창성 지도 시기

초등학생이 낱말을 정확하게 읽고, 낱말을 조금씩 유창하게 읽기 시작할 때입니다. 이 시기에 읽기 쉬운 글을 학생들에게 제시하여 정확하게 빨리, 표현력을 가지고 읽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J.Chll, 1983)은 읽기발달단계 이론에서도 9~11세는 유창성 단계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문자를 소리로 바꿔 읽는 것을 자동적으로 할 수 있고, 문자를 해독하는데 있어 주의집중도 덜 하며 읽을 수 있게 된다고 했습니다. 학생들에게 일기 유창성을 배울 수 있는 시기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학생들이 읽기 유창성을 배울 수 있는 시기를 놓치지 않고 배울 수 있도록 가정 및 학교에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3. 읽기 지도 방법

 

읽기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반복적 읽기 지도입니다. Levy (1993)의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에게 반복적 읽기 전략을 사용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읽기 유창성 능력이 높아졌고, 읽기 이해 능력도 같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반복적 읽기 전략은 기존에 읽기 능력이 높았던 학생들보다 읽기 능력이 낮았던 학생들에게 더욱더 효과적인 걸로 나왔습니다. chard (2002)의 문헌 연구 결과에서도 반복해서 읽기는 읽기 속도와 정확도를 향상했을 뿐만 아니라 읽기 이해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낸 걸로 나왔습니다. 이는 반복해서 읽기는 학생들에게 글의 구문적인 구조에 친숙하게 만듦으로써 글을 구조를 습득 또는 숙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단지 단어 수준뿐만 아니라 언어 구조의 모든 수준을 통합하는 연습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읽기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 사이에는 강한 긍정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읽기 유창성을 학생들이 습득하면 의식적으로 힘을 들이지 않고도 쉽게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어의 식별보다 글의 의미에 집중하여 글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읽기 유창성의 향상은 내용 이해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 수 있으므로 읽기 이해 능력이 향상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읽기 유창성 향상을 위해서는 한글을 성공적으로 해득한 학생들이 반복적 읽기 연습을 할 수 있는 적정한 수준의 읽기 자료가 필요합니다.

 

4. 읽기 지도 내용

읽기 지도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기 지도 내용으로는 들으며 눈으로 읽기, 한 문장씩 따라 읽기, 소리 내어 읽기 연습하기, 서술어의 변형 읽기, 글의 내용 확인하기, 서술어 찾아 쓰기, 문장 따라 쓰기 등이 있습니다.

 

5. 초등학교 읽기 교육과정 안내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학교에서의 한글책임교육을 더욱 강조합니다. 초등학교 한글 교육 시간은 27시간에서 68시간으로 두 배 이상 늘었고, 학년 수준에 맞지 않는 받아쓰기나 일기 쓰기, 알림장쓰기를 지양하고 있습니다. 한글책임교육이 강화된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단계에서는 한글 해득뿐만 아니라 유창성을 향상하기 위한 별도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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